본문 바로가기
게시판 만들기(Spring Boot, JPA)

게시판 만들기 하는 이유

by burpee 2022. 11. 25.

나는 국비 학원에서 Java와 Spring을 배웠다. 학원 수업으로도 배웠지만 인프런에 있는 유명한 강의도 들으면서 Java, Spring, JPA 등을 조금씩 알게 됐다. 그리고 운 좋게 그때 배웠던 기술스택을 거의 비슷하게 사용하는 회사에 백엔드 개발자로 취업을 하게 됐다. 내가 강의로만 배웠던 기술을 실무에서는 어떻게 쓸지 궁금증도 있었기 때문에 나도 회사 프로젝트에 코드로 기여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그렇게 기대를 하면서 회사 생활을 이어가는데… 회사는 나에게 Vue.js를 사용한 프론트 엔드 개발도 시키고(각 잡고 하는 거 아니고 그냥 부트스트랩 써서 화면 만들어! 이런 느낌) 간간히 Spring, JPA 사용해서 간단한 CRUD api 만드는 작업도 시키고 등등 뭔가 백엔드 개발자로 취업한 내 생각과는 다르게 개발자로서의 생활이 시작 됐다.

 

내가 들었던 강의에서는 Java, Spring, JPA 등을 사용할때는 객체지향, 계층 분리, 테스트 코드, 영속성 등등 중요하다고 한 개념들이 꽤 많았는데 회사에서 개발하는 모습을 보면 딱히 그런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그래서 작은 거라도 혼자 만들면서 배운 것들 적용하는 연습을 좀 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어차피 지금 나도 대단한 사이드 프로젝트를 혼자 만들어낼 실력도 없으니, 차근차근 공부하고 만들면서 알게 된 것들을 블로그에 정리하려고 한다.

 

그래서 만들어볼 것은 게시판이다! 게시판 너무 질리지 않나? 라고 생각해도 공부하는 거 적용하면서 만든다고 생각하면 나한테 그렇게 쉬울 것 같지도 않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게시판 만들기 관련된 글을 써야겠다.

 

시작해 보자~

댓글